신세계 건설 : 직무소개


SHINSEGAE E&C

EN

재무팀/회계

직군소개 및 직무내용
회계, 자금, 세무, 공시/IR, 보증 및 채권/채무 통합관리, 각종 계약서(약정서) 검토, 수주회의(내부거래협의체) 운영 및 관리
세부직무 내용
- 회계/공시/IR: 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 작성 및 외부감사 수감, 현장/본사 마감 및 회계처리 적정성 검토, 주요 회계처리에 대한 검증 및 손익관리, 금감원/공정위 공시규정 준수, 이사회운영 적법성 검토, 주요 주주관리, 주주총회 의결권 확보 등
- 자금: 전사 자금계획 수립, 자금 조달 및 운용, 자금 집행 및 관리, 채권채무관리, 금융기관 관리, 신용평가 업무, 전사 약정서 재무 검토 등
- 세무: 법인세, 부가세, 원천세 신고서 작성 및 납부, 유관기관 세무조사 수감, 세무관련 소송 등 법률행위 검토, 회사 경영전반에 걸친 적극적인 절세방안 수립 등
필요자질
  • 필요역량 : 윤리의식, 업무전문성, 객관적/적극적/논리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 필요자격 : 회계 및 세무 관련 자격증 우대
  • 관련지식 : 회계기준, 세무법규, 경제관련 기초 지식
  • 관련학과 : 경영학, 경제학 등

재무팀/회계
최지원 파트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세계건설에 16년도에 입사하여 현재 재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지원 파트너입니다. 오늘 인터뷰가 재무 직무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기쁠 거 같습니다.
부서에서 하는 일은?
사내 재무업무는 회사의 모든 계획과 활동을 경제적 의미로 평가하고 조정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회계
회계업무는 일정기간 회사의 경영활동의 성과측정과 일정시점의 재무상태 파악을 목적으로 회계기준에 부합하는 재무제표 작성을 기본 업무로 하고 있으며 사내 모든 거래를 기록,유지,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세무
세무업무는 각종 세법을 준수하여 적기에 신고 및 납부를 기본 업무로 하고 있으며 회사의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의 각종 세무상 리스크 관리 및 절세 방안을 수립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3. 자금
자금업무는 현재 및 계획된 재무상황을 바탕으로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합리적으로 산출하여 최적의 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자금수지를 관리하는 등 원활한 현금흐름 확보를 기본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회사의 신용평가등급을 관리하고 국내외 경제지표 변화에 대처하여 금융손익을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4. 공시/IR
공시/IR업무는 자본시장법 및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규정 등에 따라 회사내부의 주요경영사항 등에 대해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신속 정확한 정보제공을 기본 업무로 하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회사의 경영전반에 대한 자료제공을 통해 주가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인이 회사에서 주로 하는업무는?
제가 담당하는 주요 업무는 크게 결산관리, 공시관리, 회계감사 대응업무가 있습니다.
매월 현업에서 상신하는 전표가 회사 규정, 회계기준, 거래사실 등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검토하여 승인하고, 월, 분기, 연 단위로 담당 계정의 결산을 처리합니다. 저는 주로 건설공사 매출을 담당하고 있어요. 설계관리 및 도급공사 계약 이후 공사가 진행되면 K-IFRS 기준에 따라 매월 수익 산정 후 장부에 반영해줍니다. 수익 인식 이전과 이후 리스크 관리 등의 체크포인트가 많기 때문에 누락 없도록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세계건설은 상장회사면서 공시대상 기업집단에 속하기 때문에 금감원 공시, 공정위 공시 등의 제출대상법인에 해당 되는데, 저는 그 중 분/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기업집단현황공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시 전까지 각종 작성기준과 회계기준에 위배되지 않도록 담당자들이 수시로 비교 검토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분기마다 회계법인에서 감사를 진행하며 이에 대응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종 확정된 장부 및 재무제표에 대해 회계사들이 검토하고 감사할 수 있도록 요청자료를 준비하고, 인터뷰에 적절히 대응하며, 감사 후 개선사항이 있다면 협의를 통해 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결산 업무가 매월 반복되기에 지루할 거라 생각할 수 있으나 업무 중 보람을 느끼는 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하느냐에 따라 그 빈도와 정도가 달라진다고 봅니다. 재무팀은 지원 담당에 속하므로 현업의 문의사항, 필요사항에 답변하여 어려움을 해결하는데서 오는 보람도 물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각종 공시 점검, 재무제표 심사, 회계 감사 등을 받고 이후 미흡사항, 지적사항, 위반사항 등이 없다는 통지를 받았을 때 일년치의 보상을 받는 듯한 보람을 느낍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재무업무는 회사 전체의 경영관리를 위한 근간이 됩니다. 따라서 개인의 사명감이 가장 필요하고 업무의 정확성을 위해서 섬세함과 꼼꼼함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와 현업의 상황에 따른 유연한 사고와 분석력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회사의 내외부 기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기본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회계,세무,경제 관련 기초지식과 관심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