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건설 : 직무소개


SHINSEGAE E&C

EN

안전팀/안전관리

직군소개 및 직무내용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Risk를 사전에 발굴하고 예방대책을 세워 인적/물적 피해를 제거 또는 최소화 하는 업무 수행
세부직무 내용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운영 및 대관업무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따른 안전관리 업무제도 개선
재해발생 원인분석 및 예방대책 수립
산업안전보건교육 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 개선
현장 안전점검 및 이행상태 모니터링
필요자질
  • 필요역량 : 분석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역량
  • 필요자격 : 건설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 관련지식 : 안전 업무 및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재해보상법 등)
  • 관련학과 : 안전공학 및 건축관련 학과

안전팀/안전관리
지태근 파트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장충동현장에 근무 중인 지태근 파트너입니다.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업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겨서 기쁩니다.
부서에서 하는 일은?
현장의 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법적인 서류작성, 관리 및 작업간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회사에서 주로 하는 업무는?
저는 현장 근무이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근하여 당일 출력한 신규근로자를 안전교육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또한 작업 간의 위험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기별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회의를 통해 관리자들에게 전파합니다. 근로자들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안전시설물을 발주 및 적재적소에 설치 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현장을 완성시키는 아빠라면 안전은 현장을 보호하는 엄마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업무 중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현장에서 안전관리자로 근무 할 때 가장 힘든 점은 근로자 분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개선을 하는 것 입니다. 기존에 해오시던 방식을 고수하는 경향이 강해 업무방식을 바꾸는 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고사례를 예로 들어 경각심을 갖게 하는 지속적인 교육과 기준만을 내세우지 않고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마음을 움직이려 노력했습니다.
나중에는 먼저 찾아오셔서 저의 의견을 들어 주시고 안전을 우선 챙기시려는 모습으로 점점 변화되어 갈 때 그리고 더 나아가 큰 사고 없이 현장이 마무리 되었을 때 안전관리자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안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점은 분석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인 것 같습니다. 각 공정 순서에 맞는 최적의 예방대책을 세워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고사례와 해당 공정을 심층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사고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공종 담당자 만큼이나 전반적인 공정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또한 예방대책을 세운다고 해서 현장에 100% 적용 시키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예방대책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도록 공종담당자, 근로자 분들과 원활히 의견을 조율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현재 저는 현장에서 막내이지만 팀장님을 포함한 선배님들 모두 항상 저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시고 존중해주십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기 조성되다 보니까 업무 시 틀에 박히지 않고 좀 더 창의성을 발휘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입사 전 ‘건설사는 투박하고 수직적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는 선입견이 있었으나 신세계건설에서 4년을 근무한 지금 뒤돌아보니 괜한 걱정을 했었구나 싶습니다.
입사 TIP을 주신다면?
취업 시 학점, 어학점수가 중요하긴 하지만 요즘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모두가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신문 기사나 책에 있는 내용을 답변 하는 게 아닌 실제 경험담을 통해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입사 후 포부를 얘기한다면 면접에서 좀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학과에서 진행하는 산업시찰 참여, 각 건설사에서 진행하는 인턴체험 등 건설현장을 경험해 보는 것이 면접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