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건설 : 직무소개


SHINSEGAE E&C

EN

전기팀/전기관리

직군소개 및 직무내용
현장 시공관리(원가, 품질, 안전, 공정) 및 유관 공종 협업 업무 / 대관, 발주처, 감리 대응 업무
세부직무 내용
설계 도면검토, SHOP.DWG 승인 및 도면오류 해결
시공승인서 검토 / 승인 및 검측, 시공 간섭사항 해결
품질 개선 및 하자 예방, 적정 시공공법 제시
공정표 작성 및 유관공종 협의, 협력사 인력투입 관리
협력사 위험성평가 및 안전점검 관리
도급 / 하도급 기성관리, 설계변경 / V.E / 정산 관리
발주처 요구사항 및 대관(한전,안전공사,소방서)업무
감리서류(시공,검측,승인) 제출 및 협의
필요자질
  • 필요역량 :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 및 관리역량, 기술의 전문성, 전문지식, 객관적/분석적 사고
  • 필요자격 : 전기(공사)기사, 통신기사, 소방기사 등
  • 관련지식 : 전기,통신,소방 관련 전문지식
  • 관련학과 : 전기, 전자전기, 통신, 소방공학

전기팀/전기관리
김현우 파트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기팀에 근무 중인 김현우 파트너입니다. 입사 5년차이고, 전기팀에서 3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이 예비 후배 분들에게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직무 선택 계기가 궁금해요
저는 신세계건설에서 인턴실습 근무를 했고, 인턴근무를 통해 건설업의 매력에 매료되었습니다. 학부에서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했고, 그 중에서도 전자공학을 주로 공부했습니다. 마이크로, 나노 단위의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혼자 진행하는 전자공학과 달리 건설업에서 전기직무는 업무 진행사항이 눈으로 확인가능하며 특히, 건축물이 완성되어가는 모습이 큰 보람으로 느껴졌습니다.
또한, 여러 업무관계자를 만나 의사소통을 통해 진행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직무 선택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본인이 회사에서 주로 하는 업무는?
저는 전기팀에서 연간 기획업무 작성 및 관리, 현장 기술자 인력관리 그리고 담당 현장 공정관리 및 설계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전기팀은 현장 설계관리에서부터 시공관리 그리고 준공 후 하자관리까지 넓은 범위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배울 수 있고, 그에 따라 업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많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담당하고 있는 PJT 또는 그룹의 대형 PJT를 성공적으로 오픈시켰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전기팀은 설계에서부터 시공관리, 인력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그리고 오픈 전 준공지원까지, 말 그대로 한 PJT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담당 PJT가 성공적으로 오픈하는 순간에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모든 직무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역량의 한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전기직에서 무엇보다 더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직은 모든 공정과 밀접하게 연관되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통해 조율하고 협업하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흔히들 건축물을 사람의 몸으로 비하면 전기는 혈관으로 비유를 할만큼 하나의 건축물이 완성되는데 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맡은바 업무를 약속된 기한 안에 책임지고 마무리할 수 있는 책임감도 중요한 역량입니다.
회사 자랑 해주세요
신세계건설을 자랑하자면,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2가지가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먼저 임직원 할인입니다. 신세계 계열사(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 등)를 이용할 때 받을 수 있는 임직원 할인은 저보다 가족들이 더 좋아할 만큼 혜택이 아주 좋답니다.
다음은 다양한 사업분야 입니다.
신세계건설은 판매시설, 물류센터, 주거시설, 업무시설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입사 TIP을 주신다면?
입사 TIP이라고 한다면, 저는 면접 노하우가 가장 좋은 TIP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입사할 때 받았던 질문과 현재 전기팀에서 근무하며 느낀 점을 바탕으로 3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사회 전반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기와 관련된 사항이라면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죠?
둘째, 신세계건설이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어떤 회사인지에 대해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직에 지원하는 예비 후배 분들이라면, 건설업에서 전기직무가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지 건설업 자체에 대한 업무환경과 특성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학과에서 공부한 동기들 중에 건설업을 선택하는 수는 소수일 것이고, 다른 업종에서 근무하는 동기들과 비교한다면 건설업은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열정적인 태도와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대학교에서 배운 전문지식이 있다 할지라도, 실제 업무에서 사용되는 지식과는 어느 정도 괴리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사를 하게 되면 여러 업무와 지식을 배워나갈 것이고, 그때 필요한 것이 열정과 노력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예비 후배 분들이 입사 후에 후회가 생기지 않도록, 저도 지금부터 배울 점 많은 멋진 선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