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뉴스&공지

메인 화면으로 이동 홍보센터 뉴스 & 공지

[언택트시대 선도하는 물류시설 최강자] 신세계건설

등록일2020.09.29

[언택트시대 선도하는 물류시설 최강자] 신세계건설

 

실시간 동선 최적화ㆍ물품 구분시스템 특허 등록단순 시공 넘어물류 플랜트 사업자로 자리매김


신세계건설이 준공한 ssg닷컴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 신세계건설은 자동화 설비 구축을 바탕으로 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 구현에 초점을 맞췄다.

2003년 이후 22개 센터 준공

시설 거대화 대응 역량 키우고

언택트 시대 맞춤형 기술 축적

  지난해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9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19)’에 신세계건설은물류용 자동 경로 차량(automated guided vehicleagv)’을 출품했다. 신세계건설은 물류용 agv 공개를 통해스마트 물류사업 추진을 본격화하며, 더 나아가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스마트 물류란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신기술과 지능화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하는 분야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물류시장이 지속 성장하면서 스마트 물류산업도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판단, 물류시설 시공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내부 운영시스템 구축 능력까지 갖춘 물류 플랜트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각오를 현실화하기 위해 신세계건설은 관련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중국 물류자동화 선도 기업인 무샤이니(mushiny)와 협업을 통해인텔리전스 알고리즘이라는 실시간 동선 최적화 기능을 확보했다. 이에 앞서소터형 agv를 이용한 물품 구분시스템등을 특허로 등록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신세계건설은부산 송정동 로지스 올(logis all) 물류센터 신축 및 냉동자동화창고 설비공사를 비롯해금호미쓰이화학 자동화설비 설치공사서울향료 진천공장 자동창고 자동화설비 설치공사등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처럼 신세계건설이 스마트 물류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비결은 그동안 물류시장에서 착실히 쌓은 노하우에서 찾을 수 있다. 신세계건설은 지난 2003년 첫 물류시설을 준공한 이후, 현재까지 총 22건의 물류센터 준공 실적을 확보했다. 이 기간 동안물류창고용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공법’(was 공법)물류창고 기둥의 합성기둥 pc 공법’(hybrid-pc 공법)을 대표 신기술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승인을 받았다.

, ‘cfd모델링 해석을 이용한 저장용기 급랭자동창고 설계 방법 및 냉기흐름 및 냉동효율을 분석해 설계하는 기법등을 특허로 등록했다. 아울러 물건 분류 및 보관 시스템등 관련 특허는 총 5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2건은 출원한 상태다.

신세계건설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물류시설사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언택트 시대 도래에 따른 물류시설 거대화 흐름에 발을 맞춰 역량을 쌓겠다는 것이다. 신선식품 냉동물류 관련 특허 및 시설구축 노하우 확보가 대표적인 노력이다.

신세계건설은 최근 계열사 ssg닷컴의 핵심 인프라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next generation online storeㆍ네오)에 맞춤형 기반시설을 제공했다. 네오센터는 수작업을 최소화하는 자동화 설비를 구축해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을 구현한 물류센터다.


신세계건설이 지난 2월 말 준공한 평택진위 물류센터. 이 물류센터는 신세계건설의 22번째 물류시설 준공실적이다.

신세계건설은 언택트 자동화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설계 노하우를 살리고, 물류에 특화한 시공기술력을 갖춰 물류시설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윤명규 대표는물류시설사업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분야라며지속적인 신기술 개발과 수주확대 전략을 통해 물류시설의 강자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건설경제신문 2020.09.29 게제


뉴스&공지사항 게시판 이전글 다음글 정보 보기
다음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전 버젼 열람 안내2020.10.06
이전글 '빌리브 매거진' 구독 10만 돌파2020.09.24
목록
다음 메뉴로 이동 이전 메뉴로 이동